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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단의 종류와특징
제목 원단의 종류와특징
작성자 안 영희 (ip:)
  • 작성일 2007-12-31 18:45:55
  • 추천 추천 하기
  • 조회수 1812
  • 평점 0점
 

원단의 종류와 특징

gameman555 2005.07.12 17:30

조회 40,409

소재의 특징
도비 * 직물의 삼원조직인 평직,능직,주자식을 기초로 한 다양한 문양이 특징이며.
이런 문양이 프린트 디자인과 어우러져 전체적으로 더욱 입체적이고 환상적인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 직물 조직상의 요철이 신체와의 접촉면적을 적게 하며 쾌적함으로써 침장용 소재로 적합합니다.
특면윌 * 일반적인 평직물에 비해 한결 톡톡하고 풍부한 느낌을 가지며 광택이 우수하고 부드러운 장점을 지닌 소재로 마찰에 강하고 구김이 잘 가지않아 어느 공간에서나 자유롭게 적용시킬 수 있는 소재입니다
평직 * 광택은 없으나 차분한 멋이 있고, 형태의 안정성이 좋은 면직물로 무엇보다 세탁이 용이하며,
흡수성이 뛰어나고 질긴 조직으로 자연스럽고 편안한 느낌을 주는 소재입니다
옥스포드 * 경사 2올과 위사 1올로 제직하여 일반적인 평직물보다 독특하고 풍부한 느낌을 주며
마찰에 강한 장점을 지녀 베딩은 물론 다용도로 활용되며 오래 사용할수록 친근감을 주는 소재입니다.
자수 * 30수 트윌의 고급원단위에 여러 가지 모양의 수를 놓은 직물로
침장용 아이템으로는 가장 고급스러운 원단중 하나로 밝고 화사하며 달콤한 신혼 분위기를 연출하는데 적합한 소재로 결혼을 준비하는 신부들에게 인기있는 소재입니다.
솔리드 * 고급원사를 사용하여 직물 표면에 십자 크로스 및 사각 박스 형태의 문양이 제작된 도비를 원톤으로 염색하여 핫 트랜드인 젠스타일 무드가 가장 잘 연출되는 소재입니다.
쟈가드 * 19c초 프랑스에서 시작된 역사가 깊은 직물로 직물의 짜임 그 자체로 원하는 패턴을 표현할 수 있는 직물로써 중후하고 깊은 멋이 특징입니다.
* 전용 기계를 사용하여 독특한 질감으로 직조하는 원단을 쟈가드라고 합니다
* 쟈가드 원단은 두께가 있어 무게감이 느껴지는 반면 면지처럼 늘어지지않고 차분한 느낌이 들기 때문에 많이 사용합니다
40's plain * 경위사 양쪽으로 직각 교차하는 Stripe Pattern이 있는 평직물로 형태 안정성이 좋으며
자연스럽고 편안한 느낌을 주는 면직물 특유의 장점을 느낄 수 있습니다.
* 오래 사용하여도 부드럽고 편안합니다
Istanbul * 변형된 Twill 직물의 일종으로 Momie Cloth라 불리우는 Broken Twill 조직으로
신축성이 좋고 표면의 질감이 살아있어 소파커버, 커튼, 식탁보등 인테리어용으로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아문젠 * 자가드 직기로 변화능직을 제직한 것으로 일명 저지라고도 불리웁니다.
* 고대로부터 현대까지 의류,침구,주방,커튼 등 모든 용도에서 널리 사용되며 같은 두께라도 볼륨감을 표현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Peach 가공 * 복숭아 껍질처럼 미세한 털을 균일하게 일으키는 추가 가공, 특수기계인 Peach M/C와 Air Washer기계로 처리하여 잔털이 뽑히지 않고 부드러운 촉감을 느끼게 합니다

 

 

깅엄(gingham)

선염된 실을 사용하여 체크 무늬가 나타나며 평직으로 제직된 면직물로 홈패션제품에 많이 사용됨

번 아웃(Burn out)

섬유의 한 성분을 무늬에 따라 제거한 혼방섬유로 의류 및 커텐직물로 주로 사용됨

부렛(Bourette)

폐견사를 이용하여 평직 또는 능직으로 제직

시폰(Chiffon)

견 크레이프사를 사용하여 평직으로 제직한 직물로 여성용 블라우스,스카프등에 사용

 

코듀로이(Corduroy)

세로방향으로 골이 나타나는 면직물로 흔히 골덴이라 부르며 골(wale)수에 따라 다양하며 홈패션으로는 겨울용 방석등으로 쓰이며 날염처리된 골덴원단도 많이 나와있다.

듀베틴(Duvetine)

위수자직으로 제직한 면 직물로 광택이 없고 기모하여 브러싱한 면직물

드릴(Drill)

밀도가 크고 내구성이 강한 능직물로 zigzag문양이 나타나며 주로 작업복등에 사용

샤멜레인(Charmelaine)

능직 또는 수자직으로 제직한 직물로 표면에 광택이 있다.

도비(Dobby)

경수자와 위수자를 번갈아 사용하여 표면에 작은 문양을 나타나게하는 직물로 홈패션등에 주로 사용

 

개버딘(Gaberdine)

경사의 밀도가 위사의 밀도보다 훨씬 많아서 사선이 뚜렷하게 나타나는 능직물로 코트에 사용

크래시(Crash)

균일하지 않은 아마사를 사용하여 거칠고 구김이 많은 직물

자카드(Jacquard)

수자직을 사용하여 복잡한 문양을 나타낼 수 있는 수자직물로 소파,홈패션등에 사용

론(Lawn)

가는 면사를 사용하여 평직으로 제직한 직물로 날염처리하여 사용한다. 원래는 아마직물을 지칭했지만 지금은 아마 론이라 부르며 론과 구별한다.

옥스포드(Oxford)

2올의 경사를 사용하여 제직한 면직물로 내구성이 좋으며 홈패션제품에 주로 사용

 

오간자(Oganza)

필라멘트사를 사용한 평직물로 얇고 투명하며 안감용으로 사용

무슬린(Mousseline)

면이나 견 또는 합성섬유를 사용하여 평직으로 제직한 부드럽고 가벼운 직물

포플린(Poplin)

경사밀도를 위사밀도보다 크게 하거나 굵은 위사와 가늘며 밀도가 큰 경사를 사용하여 골 모양의 효과를 낸 평직물로 블라우스등에 사용

폰지(Ponge)

증량하지 않은 정견련 또는 합성 필라멘트사를 사용한 평직물로 의류 및 홈패션 안감으로 사용

양단

바탕은 경수자직이며 무늬는 능직 위수자직,평직또는 이중직이나 삼중직으로 나타낸 자카드직물로 원사의 색수나 문양에 따라 여러가지 명칭으로 불리워진다.한실이불이나 한복에 사용된다.

 

새틴(Satin)

표면이 매끄럽고 부드러운 드레이프성을 가지는 수자직물의 총칭으로 흔히 "공단"으로 불리우며우리나라나 일본에서는 실크나 레이온, 합성섬유 필라먼트 등은 물론 면이나 스프(S.F)로 된 주자직 모두를 'satin'이라고 하지만 영국이나 미국에서는 면이나 스프와 같이 단섬유 제품으로 된 주자직은 'Sateen(목공단)'이라고 하여 필라먼트사로 된 satin과 구분하고 있다.

아프갈레인(Afghalaine)

순모섬유를 사용하여 경사와 위사에 좌연과 우연의 실을 교대로 사용하여 평직으로제직

트로피칼(Tropical)

여러종류의 섬유를 사용하여 다양한 조직으로 만든 가벼운 평직물로 안감등에 사용

트리코틴(Tricotine)

내구성이 강하며 클리어 컷 가공을 하여 능직의 가는 사선이 나타나는 직물로 바지,코트등에 사용

벨루어(Velour)

부드럽고 치밀하며 짧고 굵은 파일사는 기모하고 브러시한 후 표면의 털을 깍아서 제직하며 코트등에 사용

 

벨벳(Velvet)

파일의 길이가 3mm정도인 컷 파일 직물의 총칭으로 흔히 비로도라 한다.

서지(Serge)

비스코스나 양모를 사용하여 조밀하게 제직한 능직물

몰스킨(Moleskin)

굵고 두꺼운 위사를 사용한 위수자 면직물로작업복등에 이용

보일(Voile)

강연사를 사용항 평직물로 가볍고 얇아 비쳐보이며 까슬까슬한 촉감을 가진다. 시중에 자수처리된 제품이 많으며 침대커버,이불,커텐등에 사용된다.

태피터(Taffeta)

필라멘트사로 만들어 매끄럽고 치밀하게 제직한 평직물의 총칭으로 페르시아의 얇은 견직물인"taftah"에서 유래된 이름이다. 흔히 다후다라고 불리운다.
주로 안감등으로 사용

 

*원단 종류에 따른 분류*

1. 면
자연섬유로서 수분 흡수력이나 통기성이 좋고 착용감이 뛰어나다.
일반적으로 여름철에 제일 많이 쓰이는 원단으로 일반 라운드티를 생각하시면 됩니다.
숫자가 높으면 높을수록 원단이 얇아 집니다.
수는 원사(실)의 두께를 뜻합니다.
면원사는 16, 20, 30, 40수가 있습니다.
40수가 가장 얇으며 16수가 가장 두껍습니다.

2. 실켓
실켓이란 면의 가공과정 중 원단 겉을 살짝 태우는 가공으로써 표면에 있는 보풀 같은 것을 깨끗이 처리해 주며원단의 표면에 광택이 나고 부드럽게 됩니다.
원단의 품질이 좀 더 고급스럽다고 할 수 있읍니다
일반적으로 골프의류를 연상하시면 됩니다.
(변색, 탈색, 수축 방지)
원단종류: 30s 실켓 , 40s 실켓

3. 양면
양면은 앞뒤의 조직이 같아서 양면이라 부릅니다.
마치 별개의 두 개의 원단을 겹 쳐놓은 것과 같습니다.
원단종류: 30s, 40s

4. 특양면
양면보다 두텁고 쮸리보다 얇으며 폴리가 섞여 탄탄한 느낌을 줍니다.
일반적으로 가을 초겨울에 맨투맨,후드티에 많이 쓰이는 원단입니다.
원단종류: 30s

5. 분또
양면 조직과 똑같은 조직이나 폴리가 많이 섞여있어 탄탄한 느낌을 줍니다.

6. 쮸리
앞면은 싱글조직으로 짜여 있고, 뒷면은 루프조직으로 되어있습니다.
특양면의 안쪽면을 타올처럼 가공한 원단입니다.
일반면의 특성과 안쪽면은 땀에 대한 흡수력이 뛰어나며 옷이 늘어나는 현상이 없습니다.

7. 기모
쮸리안쪽에 복숭아 표면의 털처럼 섬유의 표면을 털이발생하도록 가공한 원단입니다.
안쪽표면에 잔털이 생겨 부드러운 촉감을 줍니다.
이 발생된 털로 인해 탁월한 보온성을 제공하는 반면 땀 흡수는 안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추운 겨울에 추천할 수 있는 원단입니다

8. 피케이
대표적인 경이중직의 하나입니다.
표면이 오돌토돌하고 직조 후 상태가 벌집모양을 나타내고 있어서 PIQUE(PK)라 합니다.
종류 : 20s,30sPK,40sPK(실켓)

9. 폴리에스터
화학섬유로서 석유에서 추출한 원사 제품으로 광택이 있으며,
착용시 가벼운 느낌이 있습니다.

10. 폴리프리스
가볍고 부드러우며 보온성이 뛰어나 겨울철에 활동성 있는
소재로 적합합니다. 

 

원단의 종류와 특성

1. 면
가볍고 내구성이 좋고 흡수성,흡습성이 좋아 땀 흡수가 잘되며 세탁이 쉽습니다
그러나 구김이 잘가고 형태 안정성이 적은 결점이 있어 폴리에스테르와 혼방하는경우가 많습니다. 주로 옷,이불,유아복,잠옷 등에 많이 쓰입니다. 

2. 마               
식물의 줄기나 껍질에서 뽑아낸 것으로 모시나 삼베가 있습니다. 유연성이 없기 때문에 구김이 많이가며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 면이나 폴리에스테르,아크릴과 혼합한  직물을 많이 씁니다. 수분 흡수성과 통기성이 좋아 시원한 느낌을 주기 때문에 여름용 고급 옷감이나 혼방제품은 드레스셔츠로 많이 사용합니다.

3. 양모
주름이 잘 펴지며 탄성률이 좋고, 보온성이 뛰어난 양모는 겨울 의복에 적합  합니다.     양모는 편안하고 주름이 가지 않으며 땀을 잘 흡수하지만 수축이 심하므로  물세탁시     주의해야 합니다. 주로 스웨트,머플러,담요,정장등에 많이 사용됩니다

4. 폴리에스테르
인조섬유중 가장 많이 사용되며,구김이 잘가지 않으며 형태의 틀어짐이 거의 없어서     다림질이 필요없으나, 흡습성이 부족하고 정전기가 잘 발생되어 천연섬유와 혼방하여     사용하며 주로 겉옷,스포츠웨어로 많이 쓰입니다

5. 공단
실크를 주자직으로 직조 한 것으로 표면이 매끄롭고 촘촘하여 드레스나 블라우스에      많이 사용됩니다

6. T/C
폴리에스테르와 면 혼방직물로 의복에 폭 넓게 사용되며 이불,쿠션등에도 사용합니다

7. 옥스퍼드
16~20수로 일반 면보다 조금 두껍고, 실이 굵어서 재봉이 쉽기 때문에 초보자들이 다루기가 쉬우며 세탁시에 원단이 질기기 때문에 손상이 잘 가지 않습니다
주로 커텐, 가방등 홈패션용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8. 쟈가드
직조하면서 무늬를 만드는 원단으로 조금 두껍고, 무늬 부분이 조금 튀어 나와 있으며 주로 소파,매트등의 홈패션용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9. 지지미
원단에 미리 구김이 가지 않도록 와플이나,세로줄 형태의 주름을 준 원단으로 주로 옷감으로 많이 사용되며 홈패션용으로도 사용하기도 합니다
소재는 폴리,면을 사용합니다.

10. 스웨이드
가죽제품 처럼 보이는 원단으로 광택이 없는 무광택입니다. 옷감이나, 홈패션용으로 사용됩니다

11. 시보리
티셔츠나 소매 끝부분,목부분에 사용되며, 신축성이 좋은 니트용 소재입니다
인형의 옷감이나 양말로 사용합니다

12. 컷트지
원단의 크기를 마 단위가 아닌 그림의 크기로 분류 한 것으로 주로 크리스마스 천이나, 동물,과일,캐릭터 그림이 많이 사용 되며, 그림의 크기로 판매하므로 치수를 확인      하여야 합니다

13. 무지
무늬가 없는 원단입니다.

14. 펠트지
자수나 인형을 만들 때 사용되는 원단으로 두텁습니다

15. 쿨론지
폴리 소재로 원단이 얇아 여름용 옷감으로 사용되는 원단입니다.

16. 폴라폴리스
신축성이 좋고 가볍고 따뜻하며, 오버록을 안해도 올이 풀어지지 않으며 주로목도리나 망토로 많이 사용되는 겨울용 원단 입니다

17. 특면
얇고, 부드러우며 표면이 광택이 있어 홈패션용, 이불로 사용되며 다른 천의 배색용으로도 사용 합니다.


나염.선염
나염: 원단을 직조 한 다음에 프린트하여 색이나 무늬를 넣은 원단입니다
선염: 염색을 미리 한 실을 직조 한 것으로 앞,뒤 색이나 무늬의 차이가 거의 없습니다

원단 두께
원단의 두께는 천연섬유는 수(면,마,모직)를 사용하고 화학섬유는 덴야를 사용합니다.
수는 높을수록 얇고 덴야는 낮을수록 얇습니다

예를 들어 면 40 수는 60 수보다 두껍고,화학섬유 75 덴야가 100 덴야보다 얇습니다.    흔히들 75 실폰이나,75 도비 라고 하는 것은 천의 두께를 말하는것 이며, 대부분     150 덴야는 봄,여름 제품에 200 덴야는 가을,겨울 제품에 사용합니다.


원단의 안과 겉의 구별 방법
   1.능직(트윌지)원단은 오른쪽에서 시작한 사선이 겉
   2.프린트 문양이 선명한 쪽이 겉.
    3.원단의 식서부분이나 단 쪽에 문자나 표식이 있는 쪽이 겉.
   4.첨모직인 경우는 털이 분명하게 있는 쪽이 겉.
    5.양면을 비교했을 때 광택이 있는 쪽이 겉.
    *한마의 길이는 90cm 이구요, 그 90cm 가 되는 방향이 식서방향입니다.
   *원단에 따라 폭도 좁은 것과 넓은 것이 있으니 구입하실 때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원단종류에 따른 손질과 정리 방법

1.실크
실크는 열에 약하고 물에 닿으면 얼룩이 지므로 주의하세요. 손질은 다리미로 원단의 주름을 펴는 정도로 하고 실크위에 덮개천을 한 뒤 다림질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털 원단
털이 일어 있는 방향으로 다림질 합니다.다림질은 결을 따라 주름을 펴는 정도로 움직여 줍니다.

3.면.마
   *프린트원단이라면 천의 끝에 살짝 물을 묻혀 번지지 않는지 시험해 보세요.
   *확인이 끝났으면 물을 듬뿍 적신채로 한시간 정도 방치한 후 가볍게 탈 수 합니다.
   *가공처리가 되어있는 원단은 물에 적시지 않고 뒷면에서 가볍게 다림질하여 옷곁을
     폅니다. 건조시 그늘에서 합니다.

4.울
*원단의 겉이 안쪽으로 가도록 접은후 원단의 뒷면에 듬뿍 물 스프레이를 합니다.
*원단을 비닐봉지에 넣어 한 시간 이상 방치 합니다.
*뒷면에서 다림질 합니다.다림질은 다리미의 열이 옷곁에 스며드는 듯한 기분으로
     합니다.물을 뿌려 비닐봉지에 넣지 않고 스팀다리미로 옷곁을 정돈하면 간단합니다.

5.체크무늬 원단
*2장의 무늬를 맞추어서 시침질 합니다.
*겉끼리 마주보게 한 상태에서 무늬를 맞추어 시침하고 다림질 합니다.

6.화학섬유
*열에 약하므로 열에 강한 천으로 덮어서 120~130도 의 드라이 다림질을 합니다.
*화학섬유는 물에 닿아도 거의 줄어들지 않는 것이 장점.

7.접착심
*접착심 사이에 얇은종이를 넣어서 들러붙지 않게 합니다.
*가늘고 긴 봉이 있으면 봉으로 감아도 좋습니다.
*실내온도가 높은 곳에서 보관하지 마십시요.
*접착심은 엉클어지지 않도록 종이나 봉으로 말아서 보관합니다.
 
바늘
손 바느질용 바늘은 원단의 두께에 맞추어서 바늘을 구분합니다. 손 바늘은 번호가 작을수록 굵고, 미싱바늘은 번호가 클수록 굵습니다. 미싱바늘은 가정용, 공업용의 두 종류가 있으므로 주의하여 선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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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fmtehgvn 2010-04-28 18:44:27 0점 댓글 수정 댓글 삭제 스팸글 nSKTS7 xhzzexshcfnr, [url=http://sgpywnchrnre.com/]sgpywnchrnre[/url], [link=http://wtozicgznlqg.com/]wtozicgznlqg[/link], http://aydvoqnekwvj.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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