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이 산업혁명을 계기로 면의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상대적으로 마의 소비량이 감소되었다. 그러나 마에는 나름대로 장점이 있어 지금도 계속하여 수요가 많다. 특히 오랜 전통을 가진 벨기에산 마는 세계 일류 품질의 명성을 지니고 있다. 또 최근에는 합성섬유와의 혼방에 의해 마제품의 장점이 재확인되기에 이르렀다.
널리 알려진 섬유로서의
마는 크게 황마(Jute), 아마( Flax, Linen), 대마(Hemp, 삼베) 및 저마 (Ramie, 모시) 등 4 종류로 구별된다
면이 인도를 원류로 하는데 비하여, 마는이집트를 중심으로 발달하여 점차 유럽 전역으로 확대되었다. 그 후 세계 각국에서 다양한 종류의 마가 재배되기에 이르렀다. 19세기에는 당시 섬유 소비량의 30% 정도를아마가 차지하게 되었다.
1. 황마 (黃麻, Jute)
주산지는 인도, 파키스탄이며 파키스탄의 벵골(Bengal) 지방이 세계 생산량의 90%를 차지하며, 남아프라카, 멕시코, 중국, 대만 등지에서도 산출된다. 원산지는 중국이라고 전해지며, 인도에는 중국에서 전래한 것이라 한다.
직물은 곡물이나 설탕, 면화 등의 포장용 포대로 사용되며, 실은 소포용 끈, 다이너마이트(dynamite)의 도화선의 심지에 사용된다.
2. 아마 (亞麻, Flax)
아마는 서구 세계에서는 가장 오래 전부터 사용해 온 섬유 소재로 생각된다. 현재까지 발견된 가장 오래된 직물은 스위스의 LAKE DVELLERS에서 발견된 것으로 BC 1만년 전 것으로 추정되는 직물이다.
BC 3,000 ~ 2,500 년경에는 이집트에서도 재배되었으며, 미이라를 싸는데 사용된 린넨 직물이 발굴되고 있다.
원산지는 소아시아이며 유럽에 전파되어 벨기에와 독일, 프랑스, 아일랜드 등은 아마 생산의 중심지가 되었고, 현재도 벨기에산은 가장 좋은 품질의 아마로 알려지고 있다.
주 생산지는 러시아로서 전세계 생산량의 60~70%를 차지하고 있으나 품질은 그다지 좋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린넨은 1년생 아마의 줄기에서 채취되는 섬유를 말한다. 이 원료를 아마 (Flax)라 부르며 이를 원료로 한 실과 직물 등의 최종 제품을 린넨(Linen) 이라고 부르고 있다.
아마는 강력이 세고, 수분의 흡수 및 발산이 어느 천연섬유보다 빠르고 부드러우며, 고급스런 광택이 있으며 열전도가 잘 되는 등의 장점이 많아 최고의 천연섬유로 지칭되며 유럽 상류 사회를 중심으로 한 고정 수요 층이 있어 산업적으로 꾸준히 발전하고 있다.
3. 대마 (Hemp)
뽕나무科에 속하는 일년생 초목이며, 우리나라에서는 삼베라고 불리어진다.
아한대로부터 열대지방에 이르기까지 널리 재배될 수 있으며 우리나라, 일본, 소련, 이탈리아, 북아메리카, 유럽, 터키, 칠레, 인도, 중국 등이 주산지이다.
천연섬유를 선호하는 최근의 패션 경향으로 더욱주목 받고 있는 고급 섬유 소재이다. 아마 섬유는세로 방향으로 불규칙적으로 연결되어, 일종의 결절(Node)을 가진다. 결절 수는 1인치에 400~800이며,섬유표면에 마치 대나무와 같은 마디가 있고 일반적으로 길이가 길수록 가늘다. 한편 단면의 세포막은두껍고 다변형이며 미숙 원료일수록 둥글다.
삼베는 대마(Hemp)로 마약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세계각국에서 그재배가 엄격하게 제한 되기도 하였다.
4. 저마 (Ramie, 모시)
저마는 차이나 그라스(China grass)로 알려져 있으며, 우리나라, 중국, 인도, 일본 등 온대지방에서 재배된다. 이것은 잎의 뒷면이 흰 잔털로 덮여 있어 백저마(White ramie)라고 한다. 섬유가 가늘고 순백색이며 광택이 많아서 가는 실 방적에 적합하다.
저마와 라미는 그 성질이 몹시 닮아 공업상 구별하지 않고 혼용하여 「라미」라는 별칭으로 통용하고 있으며, 우리 나라에서는 모시라고 한다.
모시는 라미와 같은 종류이나 우리나라에서 수방적을 하여 생산되는 제품을 말한다.
질기면서도 피부에 잘 붙지 않아 청량감이 좋아 '견마' 라고도 한다.
대량생산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한복 1벌 감이 보통 수십만원인 고가로 그 중에서 한산 모시를 최고로 친다.
우리나라에서는 여름 옷감 또는 상복으로 쓰이나 외국에서는 로프나 노끈 등으로 사용된다.대마의 인피 섬유는 아마와 비슷하며 현미경으로보면 섬유의 가로 방향으로는 마디 그리고 가로단면은 둥글게 보이는 다각형이다.
5. 마 섬유의 장,단점
❏ 장점
▶ 아주 강하다.
면보다 강력이 강하며, 또 면과 같이 젖으면 강해지는 성질이 있다.
▶ 흡습성과 방습성이 우수하다.
흡습성이 좋아 수분과 땀을 잘 흡수하고, 동시에 흡수한 수분을 잘 발산시키므로 냅킨, 손수건 등에 적합하다.
▶ 청량감이 있다.
통풍성이 뛰어나고 수분의 흡수, 발산성이 뛰어나 가장 시원한 섬유로 차가운 느낌을 주고 쉽게 오염되지 않아 여름용 고급 의복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 세탁성이 좋다.
❏ 단점
▶ 마디가 있어 세사로 방적하기 어렵다.
▶ 신도와 탄력성이 부족하여 구김이 잘 생긴다.
▶ 촉감이 딱딱하다.
5
6 ▶ 드레이프성이 나쁘다.
▶ 표백에 약하다.
▶ 염색성이 부족하여 타 섬유에 비해서 배 이상의 염색시간이 필요하다.
최근에는 이러한 결점도 합성섬유와의 혼방이나 특수가공으로 보완되어 여름패션 소재로 주목되고 있으며, 현재 생산량이 별로 많지 않아 비교적 고가군에 속하는 섬유이다. 또한 강력을 필요로 하는 산업용 소재와 인테리어 자재에도 아주 우수한 특성을 갖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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